맛있는요리

스키야키만들기 스키야키 만드는법 전골 소불고기전골 소고기 밀푀유나베 보단 스끼야끼

사용자 쌈지의데일리 2020. 12. 20. 20:18

안녕하세요 쌈지의 데일리입니다. 얼마 전에 사둔 버섯이랑 소고기가 남아서 관서식 스끼야끼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작년에 교환학생을 통해 후쿠오카에서 6개월 정도 지냈었는데 가장 맛있었던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이 관서식 일본전골였는데요. 후쿠오카 하면 돈코츠 라멘이나 모츠나베가 유명하지만 후쿠오카의 하카타, 텐진 부근에 일본전골 가게는 단 하나밖에 없었어요. 소고기도 최상급 와규를 사용하고 자리에서 바로 만들어 주는 것이 굉장히 인상적이었고 맛도 놀라울 만큼 맛있었답니다. 가심비로는 좋지만 그래도 가격대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그래서 오늘 준비한 요리는 일본의 관서식 일본전골 요리입니다. 요리 소개에 앞서서 관서식 일본전골과 관동식 일본전골의 차이를 모르실 텐데 간단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관동식 스키야키와 관서식 일본전골의 차이

쉽게 생각하면 국물없이 자작하게 굽고 조린 일본전골이 관서식 일본전골

국물이 있고 전골 같은 일본전골가 관동식 스키야키

관동식 스키야키

관동식 일본전골의 경우 고기를 먼저 굽는것이 아닌 스키야키 국물을 먼저 만들어 냅니다. 후에 고기와 함께 곁드릴 채소나 곤약 두부 등을 넣어서 먹습니다. 서울식 불고기랑 비슷하다 생각하면될까요? 우리나라 불고기 역시도 전골 처럼먹는 불고기와 자작하게 구워 먹는 불고기가 있는데 그런 차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관서식 스키야키

관서식 일본전골의 경우 냄비에 고기를 굽고 그위에 스키야키 소스와 설탕을 버무린후 처음엔 고기만 먹습니다. 그 후에 다시 고기를 굽고 소스를 두르고 각종 야채 및 곤약 두부등을 넣어 조려 먹는 음식입니다. 관동식 스키야키에 비해 간이 쌔고 달콤하며 국물이 없는것이 특징입니다. 

 

관동식 관서식 스키야키 모두 일본에서는 비싼 고급 음식입니다. 저역시도 두 명이서 배부르게 먹고 14만 엔 약 15만 원 정도를 지불했었습니다... 맛은 좋지만 가격 때문에 쉽사리 먹지 못하는 음식이니 집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어 보아요

 

재료

필수 재료 : 샤브샤브용 소고기, 스키야키용 소스 

선택 : 두부 표고버섯 쑥갓 양파 대파 우무 계란 등

 

소스 : 스키야키용 소스가 없는경우 (진간장 1컵, 설탕 3분의1에서 첨가조절, 미림2큰술, 생강약간, 까스오약간 )

 

1. 두부를 노릇하게 구워주고, 버섯, 쑥갓, 양파 대파 등 소고기를 제외한 재료들을 그림과 같이 썰어줍니다. 두부의 경우 뜨거우니 같은 그릇에 담아두지 마시고 따로 빼서 랩을 싸주세요

2. 스키야키 소스가 없는경우 위의 재료 표를 봐주시고 스키야키 소스는 일반 마트나 편의점에서는 구하기 힘듭니다. 

일본전골 소스는 대형마트나 쇼핑몰에서 구입 하실 수 있어요.

 

소스가 있는경우 스키야키 소스 100ml에 설탕 1/3 정도를 넣고 맛을 봐주세요. 기호에 맞게 설탕을 넣으면 되지만 관서식 일본전골은 조려서 먹는 음식이기에 설탕을 많이 넣으면 너무 달아질 수 있습니다. 

3. 약불에 오일을 두르고 고기를 먼저 구워 줍니다. 불은 중불 정도로 맞춰 두시고 고기를 한 번에 많이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4. 고기가 레어 이상 익었다면 준비한 일본전골 소스를 적당량 씩 부어주세요. 

5. 소스를 부었다면 고기를 한쪽으로 몰아두고 버섯 파 쑥갓 양파 우무 등을 위 사진과 같이 예쁘게 데코해 주시고 푹 졸여서 드시면 됩니다.

6. 생달걀 노른자를 세팅하고 노른자에 찍어서 간장의 짠맛과 단맛을 조금 융화시켜 먹으면 훨씬 맛있습니다. 

 

소감1

생각보다 너무 맛있고 저렴하게 먹을 수 있어서 가성비 또한 좋았습니다. 조리방법도 간단하고 누구도 싫어할 수 없는 맛을 가진것 같아요.  먹으면서 조금 느끼한 부분도 있었지만 달걀 노른자와 락교와 함께 먹으니 괜찮았고 특히 밥이랑 같이 먹으니 너무 맛있었습니다. 편식하는 제 친구도 채소 하나하나 남기지 않을 만큼 만족하는 식사를 했던것 같아요 또한 스키야키 소스는 대형마트에 가보면 여러가지 있으나 대부분 비슷비슷해서 저렴한것 구매해서 사용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소감2

집에서 만들어 먹으니 2~3만 원 돈으로 두 명이서 배부르게 먹었습니다.  일본에서 먹던 그 맛은 따라갈 순 없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맛있게 먹은 것이 만족스럽습니다.  집에 손님이 왔을 때 한번쯤 만들어 봐도 좋은 음식인 것 같습니다. 또한 일본전골 소스를 구매하신 경우 일본전골이 아닌 다른 요리나 소스로 써도 맛있으니 여러 음식에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에도 맛있는 요리로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쌈지의 데일리